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공기정화 식물 추천 BEST 5

by 코카- 2023. 5. 24.
반응형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도 걱정이 많아지지만 이제는 계절과는 상관없이 미세먼지 우리의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실외는 마스크를 잘 쓰고 다니긴 하지만 실내라고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실내에서 관리하기 쉬운 공기정화 식물 BSET 5 입니다.

 

 

 

 

1.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는 이미 예전부터 공기청정식물로 유명한 식물입니다. 생장속도가 빠르고 보기에도 깔끔하고 이쁜 이 식물은 집이나 사무실에 하나씩은 꼭 볼 수 있습니다. 

 

 

 

 

생육온도는 21~25도가 적당하며 최저온도는 13도 이상은 돼야 합니다. 추위에 약한 산세베리아는 겨울에는 꼭 베란다에서 거실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그 외에는 별 다를게 없이 관리를 해주는데 물을 가끔 주지 않아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화분 속 토양이 말라질 때쯤 물 한 번씩만 주면 되고 오히려 너무 자주 물을 줄경우 죽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공기정화에는 좋지만 독성이 있으므로 실내에서 키울 때는 개나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이 먹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2. 테이블야자

테이블에 올려놓고 키울 수 있을 정도로 작은 식물이며 생장속도는 느리지만 해충에 강해서 관리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아열대 지방에서 주로 서식을 하는 이 식물은 화분에 따라 크기도 달라지는데 작은 화분에 심을 경우에는 20~30cm 내외로 자라기 때문에 책상 위에 올려놓고 키우기가 좋습니다.

 

 

 

 

직사광선에서는 너무 강한 햇볕 때문에 잎이 타버려 노랗게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고 반양지나 반음지에서 아주 잘 자라는 편입니다. 화분에 흙이 마르면 물을 듬뿍 주시면 되고 가끔 잎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적셔주시면 됩니다. 

 

인테리어를 새로 하거나 새집에 이사를 갈 경우 유독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화장실에서 나오는 암모니아와 유독가스 정화능력이 좋기 때문에 공기정화에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스투키

스투키는 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서 한 달에 한 번이든 흙이 마르는 게 보일 때쯤 물을 주고 오히려 자주 주는 게 더 좋지 않습니다. 스투키도 공기를 정화하는데 아주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고 독성물질을 흡수하고 전자파 차단에도 도움이 돼서 컴퓨터 책상이나 침대 쪽에 두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온도는 15~25도 정도 잘 맞혀 주시면 되고 열대식물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꼭 실내로 들여놔야 합니다. 생장속도가 빠르지 않아 키우는 재미는 없겠지만 관리가 쉬워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4. 틸란드시아

이 식물은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우수하고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유해물질 제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일반식물과는 달리 공중에서 키우는 행잉플랜트이며 멀리서 보면 공중에 떠있는 야자수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페루나 에콰도르 등 남미지역으로 따뜻하고 건조한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생소하지만 오래 보면 매력이 있는 모습으로 공기까지 정화시켜 주니 항상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인테리어 효과도 있어서 더욱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햇빛을 좋아하지만 너무 센 햇볕에는 잎이 마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실내에서 햇빛이 잘 드는 공간에 놔두면 잘 자라고 건조에 강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줄 필요가 없습니다. 평소에 분무기로 조금씩 주기만 한다면 관리하기는 쉬운 편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5. 뱅갈고무나무

온도와 습도, 햇빛과 물에 예민하지 않아서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무나무 종류가 초보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가 관리하기가 가장 편하고 키우기 쉬워서 그렇다고 합니다. 햇빛이 적당히 잘 드는 곳에 놔두고 흙이 마르면 그때 물을 흠뻑 주면 됩니다. 고무나무 종류 중 뱅갈고무나무가 햇빛을 가장 많이 필요한 편인데 직강을 받아야 잎의 색이 노랗고 연두색의 이쁜 잎이 나온다고 합니다.

 

 

 

 

공기를 정화시켜 주는 식물 중 음이온을 많이 발생시키는 편인 이 식물은 양이온을 띠는 미세먼지를 가라앉게 해주는 역할을 하니 미세먼지에 아주 효과적인 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